MRI / MRA 비용 실비 받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보험 전문가 범이입니다.
오늘은 MRI / MRA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RI란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 ]의 약자입니다. MRI는 자력으로 발생하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생체를 임의 단층을 촬영하는 장비입니다.
그래서 MRI 촬영전에는 자기장에 영향을 주는 반지, 시계, 목걸이. 귀걸이 등을 모두 제거하고 촬영합니다.
MRI 검사는 뇌, 신경계, 근육, 인대, 종양 등을 검사할 때 사용됩니다.
X-ray, CT와 비교하여 방사선 피폭이 없고 영상 대조도 및 해상도가 연부 조직과 뇌조직을 검사하는데 뛰어납니다.
MRA란
MRA=[Magnetic Resonance Angiography]입니다. 뇌혈관 촬영술입니다.
보통 뇌혈관에 피가 어떻게 흐르는지 또 혈관에 문제가 있는지 알기 위해서 조영제를 맞고 MRA를 촬영합니다.
그럼 사진과 같이 피가 어떻게 흐르고 혈관에 모양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뇌동맥류 환자에 시술 전후에 MRA를 통해서 시술 결과를 확인합니다.
MRI / MRA 비용
MRI / MRA는 대부분 비급여 항목입니다.
비급여란, 병원이 진료 금액을 설정할 수 있는 진료입니다. 그래서 같은 MRI를 찍어도 병원에 위치, 크기, 진료과에 따라서 금액은 전부 다 다릅니다. 하지만 보통 평균적인 가격은 있습니다. 상급종합병원의 MRI 금액은 약 65~75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전부 비급여는 아닙니다. MRI의 경우 급여를 적용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조건 중 해당하는 내용이 있으면 급여항목으로 진료 가능합니다.
급여기준에 해당되어 요양급여 대상인 경우, MRI 비용은 해당 항목(촬영 부위)에 따라 2020년 의원 단가 기준으로 1 부위 검사다 최저 약 8만 원 ~ 최고 약 58만 원(순수 촬영 비용)까지이며, 판독류는 최저 약 3만 8천 원 ~ 최고 약 17만 원까지입니다. 다만, 비급여 대상의 경우에는 해당 검사 비용을 요양기관이 정한 금액으로 환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요양 기간이 위에서 말한 비급여 진료 병원입니다.
MRI / MRA 보험적용 여부
1.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2만 원과 금액에 30% 중 큰 금액을 공제하고 보상합니다.)
735,000원 중에서 30%인 220,500원을 뺀 금액인 578,890원을 보장받은 내용입니다.
Q&A
Q1. 모든 실손보험이 전부 70%는 보상하는 건가요?
A. 아닙니다. 2017년 4월 이후 계약부터 통원 MRI를 70% 보장합니다. 2017년 4월 이전 계약이라면 통원해서 MRI 찍으면 통원 한도인 25만 원까지만 보상합니다.
Q2.2017년 4월 이전에 실손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입원해서 MRI를 찍어야 하나요?
A. 입원해서 찍으시면 한도가 5000만 원까지 올라가서 입원비, MRI 비용 합친 금액을 5000만 원 안쪽에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근데 요즘 병원에서 MRI를 찍기 위해 입원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필요서류
진료확인서(진단코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보험금 청구 서류
신분증 사본
범이 생각
보든 보험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은 가입시점에 따라서 보상하는 내용이 전부 다른 게 사실입니다.
내 보험이 어떻게 가입되어 있고 또 나와 맞게 설계되었는지 확인하는건 소비자의 몫입니다.
기존 보험에 좋은 부분은 가져가고 쓸데없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버리고 필요한 부분만 추가로 준비한다면 가장 이상적인 보험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문의하시면 최선을 다해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한 번씩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