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보험 가입 시 체크 사항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암 보험 가입 시 체크 사항

by 보험범이 2022. 5. 25.
반응형

좋은 암 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보험 든 대동 소의 합니다. 기본적으로 면책기간(보장하지 않는 기간)은 모든 암보험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어떤 특정암을 유사암 또는 소액암으로 분류하고 작은 진단금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어떤 게 일반암인지, 또 어떤 게 유사암인지만 알고 갱신, 비갱신 여부만 파악해서 가입하시면 좋은 암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암 보험 가입 시 체크사항 썸네일

 

 

암보험 잘 가입하는 방법

암보험을 잘 가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보험 8년 하면서 생각하는 정답에 가장 가까운 답입니다.

  1. 좋은 담당자를 선택해라!
    필드에서 8년 정도 보험일을 해보니 몰라서 못 받는 보험금도 상당합니다. 보험사는 알면 주고 모르면 안주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대신 분쟁해서 돈을 받아주는 직업이 따로 있죠, 바로 손해사정사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보험사가 보험금을 다 잘 주면 손해사정사는 그렇게 많을 이유가 없습니다. 큰 사건에 대해서는 손해사정사를 고용하지만 보험금이 500만 원 이하 건은 잘하지 않습니다. 이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잘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이거 확인 안 하시고 가입하시는 고객님들의 고통점이 "설계사를 믿고 가입했다" 이 말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설계사는 이미 그만두거나 옆에 없습니다.

  2. 보험료도 중요하지만 보험회사도 중요합니다.
    보험은 가입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나중에 보험금을 청구했을 때입니다. 이때 규모가 큰 보험사와 규모가 작은 보험사는 업무처리속도, 고객에 의견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너무나 크게 차이가 납니다. 메이저 보험사는 면책(보험금 지급 거절) 상황 시 고객의 의학적 주장과 상황 그리고 여러 가지 고려해서 다시 심사합니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마이너 보험사는 면책 시 추가 자료를 잘 검토하지 않습니다.
    제가 다 실무로 느낀 부분입니다. 대표적으로 S화재,S생명 있죠, 말이 안 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인 보험 소비자가 아무 도움 없이 보험사를 상대로 분쟁해서 이길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그 분쟁에 대상이 되는 회사의 성격도 중요합니다. (사실 보험은 보험금 받을 때 돈만 잘 주면 다 좋은 회사입니다.)

  3. 갱신, 비갱신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갱신주기가 긴 상품이 많이 나와있습니다.(갱신주기 30~20년) 반대로 이야기하면 30년 동안은 그 금액에서 변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가령 50세 여성이 30년 갱신 상품을 준비하면 80세까지는 보장이 가능합니다. 나는 꼭 90세, 100세 까지 보장을 받아야겠다면 비갱신 100세 만기 가야 하지만 대부분 현장에서 상담해 보면 90세 만기도 많이 선택하십니다. 그리고 비갱신 보험에 보험료가 갱신형보다 비싸다 보니 경신형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결론은 보험료 수준을 보시고 본인에 성향에 맞는 상품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비갱신 100세 만기나 30년 갱신이나 동일한 암진단비 가입 시, 10년 안에 암 진단을 받았다면 받는 금액은 동일합니다.

  4. 이미 비갱신 건강보험이 있다면 갱신형 암보험을 준비하라!
    비갱신 보험이 이미 있다면 추가적으로 준비하는 암보험은 갱신주기가 긴(30년 갱신) 암보험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보험은 사행성을 동반합니다. 암에 걸리면 암진단비를 받지만 안 걸린다면 그 암보험은 쓸모가 없습니다. 우리는 양쪽 모두를 준비해야 합니다. 보험으로 너무 큰 금액을 쓸 수는 없습니다.

  5. 좋은 담당자를 선택해라!
    필드에서 8년 정도 보험일을 해보니 몰라서 못 받는 보험금도 상당합니다. 보험사는 알면 주고 모르면 안주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대신 분쟁해서 돈을 받아주는 직업이 따로 있죠, 바로 손해사정사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보험사가 보험금을 다 잘 주면 손해사정사는 그렇게 많을 이유가 없습니다. 큰 사건에 대해서는 손해사정사를 고용하지만 보험금이 500만 원 이하 건은 잘하지 않습니다. 이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잘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이거 확인 안 하시고 가입하시는 고객님들의 고통점이 "설계사를 믿고 가입했다" 이 말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설계사는 이미 그만두거나 옆에 없습니다.

  6. 어디까지 일반암, 어디까지 소액암(유사암), 어디까지가 특정암 인지를 알고 가입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암과 소액암만 있는 상품이 좋습니다. 그중 소액암에 해당하는 암에 개수가 적은 게 좋습니다.)
    2021년도 기준 여성의 1등암이 유방암입니다. 이런 식으로 유방암을 특정암으로 분리하고 진단금을 작게 주는 보험은 좋은 보험은 아닙니다.

특정암 증권

 

 

 

암보험 드랜드와 반드시 넣어야 하는 담보(표적항암제)

15년 전, 10년 전에도 암보험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요즘(2022년)에 나오는 암보험도 예전 보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좋아지고 추가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표적항암제 담보입니다.

순서대로 직관적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암을 진단받고, 입원해서, 수술하고, 항암 방사선 합니다.
이걸 그대로 보험으로 가져오면 암 진단비 받고, 암 입원비 받고, 암 수술비 받고, 항암 방사선 비용 받습니다. 실무에서는 암환자 입원이 보통 1주일 하닌깐 7일에 대한 입원비는 안 받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암 입원비는 안 넣어도 됩니다. 15년 전 보험과 요즘 보험에 가장 큰 차이는 바로 표적항암제 담보입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더 좋은 항암, 방사선이 나오고 그걸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남기겠습니다.
https://bit.ly/3LNQDye

 

표적함암제 보험,실비 가능한가요?

암 치료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치료가 바로 표적항암제 비용입니다. 이때 이 표적항암제 비용이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와 실비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는지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lbk-plan.tistory.com

결론:암 진단비, 표적항암제, 암 수술비, 암 입원비 순서대로 금액 보고 넣으시면 됩니다. 근데 보통 암 입원비 넣으면 가성비 안 나옵니다.

 

 

암 치료 시(전반) 보험적용 여부

  • 1.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암보험에서 가장 크게 보상하는 담보는 암진단비입니다. 소액암(유사암)이 아니면 일반암 진단비가 나갑니다. 소액암 진이라면 소액암(유사암) 진단비를 받습니다. 근데 요즘 나오는 암보험은 유사암도 진단비를 1000~3000만 원까지 보장해서 좋은 보험을 준비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 2.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네! 해당되는 수술비는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암수술비, 질병수술비, 1-5종 수술비(5종) 등등 보험상품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근데 기본적으로 일반암 수술비와 소액암(유사암) 수술비는 가입금액에 차이가 있고, 보상하는 금액도 다릅니다. 유사암 수술비가 기본적으로 작습니다.


  • 3.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암 진단 시 건강보험에서 산정특례를 적용받아 급여 치료에 대해서 5%만 환자가 부담합니다. 이 5%도 실손보험 청구 시 실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급여 수술(다빈치 수술)도 실비는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갑상선암 로봇수술 실비보험 적용 여부입니다. https://bit.ly/38hhvsY
 

갑상선암 로봇수술비용 실비,진단비,수술비 가능한가요?

갑상선암 진단 후 받는 수술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비급여 수술인 갑상선암 로봇수술(다빈치 수술)과 급여 수술인 갑상선암 관혈 수술입니다. 갑상선암 로봇수술인 다빈치 수술비용은 1회에

lbk-plan.tistory.com

 

 

Q&A

  • Q1. 이미 건강보험에 암진단비가 있습니다. 따로 암보험을 가입하면 둘 다 받을 수 있나요?

     A. 네! 둘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비례보상이지만 암보험은 정액보상입니다. 암보험이 3개 있고 암 진단을 받으면 암진단비는 3개의 보험에서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 Q2. 고액암 진단비가 있습니다. 일반암 진단 시 고액암 진단비도 받을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고액암 진단비를 받으려면 해당 상품 약관에 명시된 고액암 코드를 받아야 합니다.
    Ex. 췌장암은 기본적으로 대부분 고액암입니다. 하지만 대장암은 일반암 이죠, 췌장암 진단 시 고액암+일반암 진단비를 받지만 대장암 진단 시에는 일반암 진단비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액암보다 범위가 넓은 일반암 진단비를 가입하시면 됩니다. 고액암 진단비는 보너스라고 생각하시는 게 맞습니다.




  • Q3. 암보험 가입 시 중요한 순서대로 넣는다면 어떻게 되나요?

    A. 암 진단비, 표적 항암치료비 세트, 방사선, 항암약물 치료비, 암 수술비, 암 입원비 순서대로 넣을 거 같습니다. 대한민국 자본주위입니다. 정해진 금액에서 다 넣을 수 없다면, 우선순위에서 가까운 것부터 담보를 넣으셔야 합니다.

 

 

암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7. 의무기록 사본 전체(병리조직 검사지 포함)

범이에게 상담 신청
https://bit.ly/38O63oh

 

보험범이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