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충격파,증식치료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체외충격파(E.S.W.T), 증식치료, 도수치료는 3대 비급여 특약으로 2017년 4월 이후부터 실비보험에서 따로 분리된 특약으로 보상합니다. 1년에 보상받을 수 있는 한도 금액과 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 이상은 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치료에 목적이고, 한도가 남아있다면 실비보험 받을 수 있습니다.
3대 비급여특약
실비보험에 3대 비급여 특약은 도수치료·체외충격파 치료·증식치료, 주사료, 자기 공명 영상진단(MRI/MRA)입니다. 이 특약은 보험사에 손해율이 높아 2017년 4월 이후 특약이 따로 분리되었습니다. 3대 비급여 특약은 1년에 보상하는 금액과 보상하는 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통원 실비처럼 공제금액이 적은 것도 아닙니다.
3대 비급여 공제금액은 1회당 3만원과 보상대상 의료비의 30% 중 큰 금액을 공제하고 보상합니다. 한 가지 예시로 보시면 이렇습니다.
Ex) OO의원에서 체외충격파 치료 1회에 7만원이라면 7만 원에 30%인 2.1만원을 공제하는 게 아니라 3만 원을 공제하고 4만원 보상합니다.
Ex) OO의원에서 체외충격파 치료 1회에 15만원이라면 15만원에 1회당 공제금액인 3만 원을 공제하는 게 아니라 30%인 4.5만원을 공제하고 10.5만원 보상합니다.
도수치료·체외충격파 치료·증식치료는 하나의 특약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상하는 방법, 횟수, 금액이 전부 동일합니다. 도수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도수치료·체외충격파 치료·증식치료, 주사료는 전부 비급여 치료입니다. 비급여 치료란, 병원에서 치료비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치료들 입니다. 강남에서 받는 도수치료와 인천에서 받는 도수치료는 같은 도수치료지만 금액이 다릅니다. 이처럼 병원이 치료비용,주사비용을 정할수 있는 치료가 전부 비급여 치료입니다. 대표적인 비급여 주사제는 신데렐라, 백옥, 감초, 태반주사 등이 있습니다. 이 주사제 실비 적용 여부는 링크에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는 1000~1500회의 파장을 내뿜는 기계를 아픈 부위에 접촉하여 침투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입니다.
단지 피부 바깥에서 파장만을 들어가게 하니 부작용이 거의 없고 치료시간이 짧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해와 질병을 가리지 않고 사용 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는 대표적인 질병은 테니스 엘보, 아킬레스건, 충돌증후군, 골절 후 재활, 디스크 등등입니다.
증식치료는 약해진 인대나 힘줄에 직접 약물을 주사하는 치료법입니다. 외상으로 늘어난 인대조직은 원상태로 회복이 어려우며 불안정해진 관절로 인해 만성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늘어진 인대가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이 치료법의 핵심입니다. 인대 내에 증식치료 주사액을 주입해 손상된 조직을 자극하여 약간의 염증을 유발한 뒤 상처를 치료하는 중간물질을 모이게 하면 결과적으로 섬유세포가 활성화되어 인대 성분인 콜라겐을 침착시킵니다. 침착된 콜라겐이 인대를 강화해 이완된 인대를 수축시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쉽게 말해 인대를 튼튼하게 해 주는 걸 도와주는 주사입니다.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실비보험 적용 여부
-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 시점에 따라서 보상하는 한도는 다르지만 가능합니다. 2017년 4월 이전의 계약은 횟수와 금액이 따로 없습니다. 2017년 4월 이후 계약이라면 1년에 350만 원, 50회까지만 보상합니다.
-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수술비는 받을 수 없습니다. 체외충격파(E.S.W.T)와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을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이건 요로결석이 있는 환자가 받고, 통증이 큰 시술입니다. 체외충격파(E.S.W.T)는 수술비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은 수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3대 비급여 치료에 대한 진단비는 없습니다. 골절 이후 치료하시는 거라면 골절 진단비를 청구하시면 됩니다. 치료에 대한 진단비는 없습니다.
Q&A
- Q. 자기 공명 영상진단(MRI/MRA) 비급여 검사 아닌가요?
A. 전부 비급여는 아닙니다. 조건을 만족하면 급여 적용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 있습니다.
- Q. 도수치료·체외충격파 치료·증식치료를 많이 받으니깐 보험사에서 다른 서류를 요구합니다. 왜 그런 건가요?
A. "객관적이고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증상의 개선, 병변 호전 등이 확인된 경우에 한하여 10회 단위로 연간 50회까지 보상합니다." 이 말이 약관에 있어서 그렇습니다. 보험사는 치료에 목적으로 받는 치료만 보상합니다. 호전되지 않고, 치료 효과가 없으면 보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겁니다.
- Q. 2017년 4월 이전에는 3대 비급여 특약이 분리되기 전이라 통원 한도로 보상하나요? 그럼 실비보험 변경을 안 하는 게 좋은 거 아닌가요?
A. 네 특약이 분리되기 전이라면 통원한도로 보상합니다. 실비보험 변경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릅니다. 증식치료, 도수치료에서 보면 변경하지 않는 게 좋지만 MRI/MRA 쪽에서 생각하면 변경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MRI 비용이 통원으로 55만 원 정도 나오는데 변경 전 실비는 무조건 25만 원만 보상하지만 변경 후 실비는 55만 원에 70%인 38.5만 원을 보상합니다.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
보험금 청구필요서류 입니다. 아래와 같이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 진단서(진단코드,환자상태,수술명,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 진료비 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 해당보험사 보험금 청구서류
- 신분증 사본
범이에게 카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