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 실비,한방병원 실비 되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한의원 실비,한방병원 실비 되나요?

by 보험범이 2021. 6. 10.
반응형

한의원, 한방병원 실비보험이 가능한 부분도 있고 불가능한 부분도 있습니다. 보상내용이 달라지는 이유는 계약 시점이 전부 다 다릅니다. 100%로 보상이 되는 실비가 있는 경우도 있고 보상이 불가능한 실비보험도 있습니다.

한의원, 한방병원 실비 가능 여부

한의원, 한방병원 실비 가능 여부를 확인하려면 보험 약관을 확인하면 됩니다. 근데 그전에 가입 시점을 확인하시면 더 빨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 기준이 되는 날짜가 바로 2009년 7월입니다. 09년 7월 이전에 가입을 했는지 아니면 이후에 가입을 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먼저 많이들 가입하고 계신 09년 7월 이후 상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의원에서 받은 치료 중 급여는 보상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급여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약관에는 한방치료 비급여를 안 해준다고 했지 급여를 안 해준다고는 안 했습니다. 그래서 급여는 보상 가능합니다.
한의원에서 2019년 4월 이후부터 추나요법이 건강보험을 적용받았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이유는 실비보험 영향도 있습니다. 저렴하지 않은 추나 치료를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면 환자 부담금이 줄어들고 치료 비용으로 들어간 금액은 실비에 청구해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방병원에서 받은 모든 비급여 치료, 검사가 안되는 건 아닙니다. 요즘 한방병원에 가면 MRI 같은 양방치료, 검사기계 많이 있습니다. 이때 한방병원에서 찍은 MRI 비용은 한방치료가 아니므로 보상이 가능합니다.

 

 

오래된 실비보험(표준화 이전 실비보험)

2009년 08월 이전까지 가입한 오래된 실손보험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원인이 질병이든 상해든 둘 다 통원은 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또 입원은 보상을 합니다. 약관에 한방병원 또는 한의원을 포함한다고 쓰여있습니다.


상해입원의료비는 질병입원의료비 담보와 다르게 제외한다 포함한다는 말이 없습니다. 그래서 포함하는 걸로 해석합니다.

 

 

한의원,한방병원 실비보험 적용 여부

  • 1. 2009년 8월 이후 가입한 실비보험 보상 여부
    한방치료 급여---보상 가능
    한방치료 비급여---보상 안 함
    양방치료 급여, 비급여---보상 가능
  • 2. 2009년 8월 이전 가입한 실비보험 보상 여부
    한의원, 한방병원 통원은 질병이든 상해든 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입원은 보상합니다.

 

Q&A
  • Q1. 원인이 상해면 통원이든 입원이든 100% 보상하는 실비보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건 몬가요?

     A. 일반상해의료비 특약입니다. 이건 원인이 상해라면 입원, 통원 상관없이 100% 보상합니다. 
       단, 면책기간을 잘 확인하세요.


  • Q2. 한약도 실비보험이 가능한가요?

     A.2009년 이전 실비보험(1억/30만 원)의 경우는 가능합니다.


  • Q3. 한의원, 한방병원에서 받은 치료가 급여인지 비급여인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A.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보면 구분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 범이 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많은 고객님들이 한의원, 한방병원 치료가 실비가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은 되는 보험도 있고 안 되는 보험도 있는 겁니다. 그걸 구분하는 게 바로 계약시점입니다. 언제 실비보험을 준비했는지에 따라서 전부 달라집니다. 그래서 보험을 리모델링하거나 추가로 준비하실 때는 이런 내용을 전부 알고 있는 담당자에게 준비, 변경하셔야 합니다. 
잘 모르시는 경우에는 연락 주시면 도움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