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치료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치과치료 실비 받을 수 있나요?

by 보험범이 2021. 5.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험 전문가 범이입니다.

오늘은 치과치료 실비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강, 침샘 및 턱의 질환

(K00-K14)

 

 

구강, 침샘 및 턱의 질환이란

 

먼저 우리가 치과 치료를 받으면 부여받는 코드가 있습니다. 이 코드를 이해하면 실비가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8차 한국 표준질병·사인분류표를 확인하면 K00-K14까지가 구강, 침샘 및 턱의 질환입니다.

 

 

보통 우리가 받은 모든 치과치료는 전부 구강, 침샘 및 턱의 질환 코드(K00-K14) 사이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중 K00-08 까지는 보통 치아와 잇몸에 관한 질병이고 K09-14까지는 구강, 턱관절, 혀 관련 질병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치과에 가는 가장 큰 이유인 충치(우식)는 K02 진단 코드를 받습니다.

 

 

치아골절(치아파절) 진단비

 

상해로 치아가 파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교통사고, 넘어진, 부딪침 등이 있습니다. 이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담보가 있습니다. 치아는 우리 몸의 뼈입니다. 뼈가 부러지면 골절입니다.

치아도 골절진단비를 받을 수 있는 담보가 있습니다. 골절 진단 비중에 치아 파절 제외라는 말이 없는 골절 진단비가 있습니다. 이 담보는 치아 파절도 보장합니다. 치아 파절 진단코드는 S02.5입니다.

여기서 정말 중요한 담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원인이 상해라면 치과치료도 전부 가능한 담보가 있습니다.

바로 "일반상해의료비" 담보입니다. 이 담보는 상해로 치아파절,임플란트를 해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지금은 판매되지 않는 담보이며 약 2009년 10월 이전 계약(표준화 이전 실비보험)에서만 찾을 수 있는 담보입니다.

이 일반상해의료비는 이야기 할게 많이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더 작성해 보겠습니다.

 

 

치과치료 보험적용 여부

 

1.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치과치료 실비 약관에 내용입니다.
단, K00-08까지 질병 코드가 나오고 급여항목만 보장이 됩니다.

약관에 보상하지 않는 손해에 치과치료 K00-K08까지 비급여는 보장하지 않는다고 쓰여있습니다.
(급여항목은 보장합니다.)

K09-K14까지는 급여 비급여 둘다 보장합니다.

치과치료 실비청구는 진단코드가 중요합니다.

 


2.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이건 계약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능한 특약이 있는 고객님들도 있습니다.

치아보험이 있다면 임플란트 수술비. 치조골 이식 수술비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Q&A

 

Q1.일반적으로 치과에서 하는 크라운, 레진, 인레인, 온 레인, 아말감 등의 치료는 실비가 가능한가요?

A. 불가능합니다. 치아보존, 보철치료의 경우는 K00-K08까지의 진단코드를 받고 이 치료는 전부 비급여 치료입니다.

이 영수증을 보시면 급여는 11,400원인데 비보험 치아치료비가 170만 원입니다.

그럼 충치(우식)로 치료비가 170만 원 나왔지만 K02 코드라서 개인 실비보험에서 받을 게 없는 겁니다.

 


Q2. 충치(우식) 치료는 건강보험에 적용을 받을 수 없는 건가요? 

A. 건강보험에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급여 적용 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 기준은 이렇습니다.

 


Q3. 충치치료로 크라운, 레진, 인레인, 온 레인, 아말감 등 치료비가 걱정됩니다. 아직 치과는 치아보험을 준비해야 할까요?

A. 네! 임플란트를 빼고 가입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임플란트 담보가 치아보험에서 매우 비싼 담보입니다.
필요한 보전 치료 치료비만 넣어서 준비하면 3만 원 이하로 준비가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진단서(치아 번호, 치료 내용 들어가게)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보험금 청구 서류(치과 전용)

신분증 사본

 

 

범이 생각

 

치아보험을 준비하시는 고객님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스스로 판단이 어느 정도 되어있습니다.

내가 남들보다 치아가 약해서 치과치료에 큰돈이 들어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치라 고생 한번 해보신 적 없는
고객님들은 세상에서 가장 필요 없는 보험이 치아보험이라고 생각합니다.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보험은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합리적으로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 고객님들은 치아보험을 먼저 물어보시고 준비하셨고 크게 보상을 받았습니다.

치아보험이 필요하다면 부담스럽지 않게 준비하고 치료하는 것이 진짜 합리적입니다. 합리적인 설계가 필요하시면 문의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한 번씩 눌러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