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에서는 노인성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를 구매하면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인으로 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등록->보청기구매->지원금신청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지원금은 먼저 보청기를 구매하고 건강보험 공단에 청구하시면 됩니다.

노인성 난청이란
노인의 난청은 나이가 들면서 청력이 손실되어 잘 듣지 못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노인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75세 이상 노인의 1/3 이 청력을 상실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따르면 전체 60대 인구 중 1.18%만이 난청 진료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2013년 기준)고 합니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난청은 유전, 노화, 소음, 이 독성 약물, 흡연으로 발병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귀에 있는 달팽이관 속의 유모세포와 청신경이 퇴행하며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연구되어지고 있는데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난청은 귀뿐만 아니라 뇌와도 직간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연구결과로는 초기 난청에 보청기를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권고 하고 있는데요. 초기의 난청에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알아보려고 합니다.
난청이 있는 경우 다음의 다섯가지 이유로 대화에 불편함을 가지게 됩니다.
- 청감이 떨어짐
- 통증 없이 들을 수 있는 가장 큰소리와 들리기 시작하는 가장 작은 소리의 크기의 영역 범위가 좁아짐
- 집중으로 인한 피로도가 증가한다. 또 난청이 진행될수록 감소
- 말소리의 선명도를 결정하는 주파수해상도 감소
- 연속되는 앞뒤소리의 구분에 대한 해상도가 떨어지게 됨
모든 난청인에서 일어나는 떨어진 청감, 들을 수 있는 좁아진 소리 크기의 범위, 피로도 증가로 인해 대화에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난청이 진행될수록 말소리의 주파수해상도나 연속되는 앞뒤소리의 구분에 대한 해상도가 더 떨어지게 되는데 이런 해상도의 손상이 보청기의 효과를 더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소리에 대한 해상도가 남아 있는 초기의 난청에서는 보다 높은 보청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초기의 난청에 보청기 착용이 보청기의 난청의 진행을 막는 효과로 인해 해상도의 손상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건강보험 보청기 지원사업
그래서 보청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공단의 지원대상자 기준 및 지원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청기 양측의 지원 대상자 기준
다음 각 항목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하는 경우에 한해 양측 보청기에 대한 급여를 지급합니다.
- 19세 미만의 청각장애인
- 양측 80dB 미만의 난청환자
- 양측 말소리명료도가 50% 이상
- 양측 순음청력역치 차이가 15dB 이하
- 양측 말소리명료도 차이가 20% 이하
○ 4세 이하 영유아의 경우 어음명료도를 측정할 수 없을 때에는 처방전 상 언어발달을 위해 양측보청기 착용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있을 경우 어음명료도 검사지 없이 양측지급 가능합니다.
보청기 구입 후 공단에 비용청구 시 필요한 서류
① 보조기기급여비 지급청구서 1부(시행규칙 별지 제21호 서식)
② 보조기기 처방전 1부(시행규칙 별지 제22호 서식 및 별지 제22호의 2 서식부터 제22호의 4 서식)
③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1부(시행규칙 별지 제23호 서식)
④ 요양기관 또는 보조기기 제조·수입·판매 업소에서 발행한 세금계산서 및 신용카드·현금카드 전표 1부(신용·현금카드 전표는 거래명세서 포함)
⑤ 바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 보조기기 사진 1부
(해당품목: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이동식 전동리프트, 보청기, 수동휠체어, 자세보조용구, 욕창예방방석, 욕창예방매트리스, 전후방보행보조차)

※ 의사의 최종 검수확인 전에 반드시 해당 보조기기를 제조한 사람의 검수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 보조기기에 따라 제출 서류 상이함
※ 급여비 청구는 급여를 받을 사람, 그 가족 또는 위임을 받은 보조기기 판매업자인 경우 가능합니다.
※ 보조기기 판매업소 계좌로 급여비 지급을 신청하는 경우, 다음의 서류를 첨부하여 보조기기 판매업자가 직접 청구하여야 합니다.
1. 보조기기 급여 지급청구 위임장(시행규칙 별지 제21호의 2 서식)
2.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위 내용이 보청기 처방 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의 세부 내역입니다.
제품별 가격 고시제
○ 제품별 가격고시제란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이동식 전동리프트, 욕창예방방석, 욕창예방매트리스, 보청기 및 자세보조용구의 제품별 원가 및 품질 등을 고려하여 적정 금액을 산정한 후 보험급여 대상으로서의 적정성, 적정가격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보험급여 제품과 그 가격을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이는 저가의 질 낮은 제품들이 고가의 제품으로 둔갑되어 유통되거나 판매금액을 부풀리는 등 부당청구 행태를 사전에 차단하여 보조기기의 유통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보청기 < 보조기기별 지급기준 < 장애인보조기기 급여비(국민건강보험법 제51조) < 의료비신청 <
보청기 보조기기 처방 처방전문의의 전문과목 처방전문의의 전문과목 테이블 청각장애 이비인후과 보청기 처방 시 양쪽 귀의 청력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지를 첨부하여야 함 급여 대상자 세
www.nhis.or.kr
청각장애 보험 적용 여부
-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보청기 구매비용은 실비보험이 불가능합니다. 실비보험 약관에 보조기 구매비용은 보상하지 않는 손해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과 내 실비보험의 계약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계약 시기에 따른 실비보험 보상내용
실비보험은 계약 시기에 따라 보상하는 한도가 다 다릅니다. 1~4세대 까지 보상내용이 다르고 면부책 내용도 다릅니다. 1세대(표준화 이전실비), 2세대(09년10~17년03월), 3세대(2017년04월~21년06월), 4
lbk-plan.tistory.com
-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질병후유장해진단비가 있고, 청각장애가 있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의 질병 후유장해 약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Q&A
- Q. 보청기 지원금은 얼마인가요?
A. 한쪽 하면 117만 9천 원, 양쪽 235만 8천 원입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은 한쪽 131만 원, 양쪽 262만 원입니다. 보청기 금액 전부를 다 받을 수 없고 일부만 받을 수 있습니다. 정액으로 지원합니다.
- Q. 청력장애등급에 따라서 지원금이 달라지거나, 장애가 없어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없습니다. 장애등급과 무관합니다.
- Q. 청력장애인 등록 전에 몰라서 이미 보청기를 했습니다. 소급적용이 가능할까요?
A. 보청기 구매 후 6개월 이내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고, 청각장애인 등록도 그전에 해야 합니다.
범이에게 카톡문의
보험범이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더 많은 보상사례와 보험판례,금융분쟁조정문을 보고 싶다면 카페를 가입하세요^^
합리적 보험카페 : 네이버 카페
합리적 보험-태아보험,어린이보험,암보험,종신보험,실비보험,운전자보험,화재보험,보험리모델링,보험금청구
cafe.naver.com
'보상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 물림 사고 합의금,배상책임보험 가능한가요? (0) | 2023.01.07 |
---|---|
코로나 검사 실비보험,건강보험 가능한가요? (0) | 2023.01.07 |
진단비는 최초 1회,수술비는 수술 1회당(뇌동맥류 클립결찰술 사례) (0) | 2023.01.04 |
교통사고 과실분쟁시 이의신청 및 처리절차 (0) | 2023.01.03 |
수술비 보험 가성비 있게 준비하는 방법 (0) | 2023.0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