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수술비용,실비,수술비,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뇌출혈 수술비용,실비,수술비,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by 보험범이 2021. 7. 28.
반응형

뇌출혈 수술비용은 산정특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전체 치료비용에 약 90%입니다. 하지만 수술 시 들어가는 치료대 등 부수한 부분은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이때 수술비용, 실비보험적용 여부, 수술비, 진단비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출혈 수술비용 썸네일

 

 

뇌출혈이란

뇌출혈은 질병분류코드 I60~I62까지에 질병으로 뇌혈관이 터지는 질병을 말합니다. 뇌출혈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가 터져서 발생하는 지주막하 출혈과 고혈압성 뇌출혈로 혈관 내 압력이 높아 뇌혈관이 터지면서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출혈은 환자마다 예후는 전부 다 다릅니다. 뇌동맥류가 터지면서 발생하는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 1/3은 사망으로 바로 이러지고 1/3은 장애가 남고 마지막 1/3만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 일상생활이 가능하는 것만으로도 천운입니다.

 

질병으로 인한 뇌출혈 말고 상해로 인한 뇌출혈도 존재합니다. 상해로 인한 뇌출혈은 '경막하출혈'과 경막상 출혈이 있습니다. 둘 다 상해로 인한 뇌출혈이지만 경막상 출혈은 빠른 수술만 한다면 예후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경막하 출혈은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심한 장애가 남거나 언어장애도 남을 수 있습니다. 


뇌출혈 수술비용

질병으로 인한 뇌출혈 수술비용은 산정특례를 받습니다. 그래서 전체 비용에 90%를 건강보험에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적지 않습니다. 산정특례가 불가능한 인공뼈 등 치료대 부분은 전부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 뇌출혈은 한 번에 수술로 끝나지 않고 재수술을 여러 번 받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황, 질병에 심각도, 수술 난이도, 등등 다양한 부분이 전체 수술비용을 결정합니다. 진료비 영수증에 찍혀있는 수술비용은 약 1000~2000만 원 사이입니다. 하지만 환자부담금은 10%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단, 치료 대등 기타 비용 별도) 기타 비용 들어가면 환자 부담금은 약 400~600만 원도 나올 수 있습니다.

 

상해로 인한 수술비용도 산정특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단코드는 'S06 두 개 내 손상'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다른 코드를 받으면 산정 특례는 불가능합니다.

 

 

뇌출혈 보험적용 여부

  • 1.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마다 약간에 차이는 있지만 실비보험 받을 수 있습니다.

  • 2.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네! 해당되는 수술비는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Ex) 뇌혈관 수술비, 21대 질병수술비, 질병수술비, 1-5종 수술비 등등 

 

  • 3.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뇌혈관, 뇌졸중, 뇌출혈 진단비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Q&A
  • Q1. 상해로 뇌출혈이 발생했습니다. 보험에 있는 뇌출혈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보험에서 보장하는 뇌출혈 진단비는 전부 질병만 보장합니다. 그래서 상해로 뇌출혈 진단 시 진단코드(60~I62)가 나오지 않습니다.
    상해 수술비를 잘 준비하시는 게 최선입니다. 


  • Q2. 뇌동맥류가 발견되어서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꼭 받아야 하나요?

     A. 네! 꼭 받아야 합니다. 의사 선생님이 필요하니깐 이야기하신 겁니다. 치료 잘 받으시면 됩니다.



  • Q3. 뇌출혈 진단을 받으면 전부 수술해야 하나요?

    A. 수술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받아야 합니다. 뇌 속에 피가 고여있어서 좋을게 하나도 없습니다.


  • Q4. 뇌혈관 배액술(머릿속에 고여있는 피를 카테터를 이용해서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시술)을 받으면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A.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처음에 아주 당당히 이건 시술입니다. 그래서 수술비 못 받습니다. 할 겁니다. 그래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 범이 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범이 생각

뇌출혈 환자는 전체 뇌혈관 환자 중 약 10% 정도입니다. 하지만 뇌출혈 환자 중 사망확률은 33% 정도입니다. 그만큼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뇌출혈 진단 시 진단비도 중요하지만 수술비도 중요합니다. 제 경험상 뇌혈관 환자들은 반복적인 시술, 수술을 받고 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진단비 보다 수술비를 잘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