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 진단비,수술비,실비 받을 수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뇌혈관 진단비,수술비,실비 받을 수 있나요?

by 보험범이 2021. 8. 2.
반응형

보험에서 이야기하는 뇌혈관 관련 진단비는 크게 3개가 있습니다. 뇌출혈, 뇌졸중, 뇌혈관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가장 좋은 담보는 뇌혈관 담보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 담보가 있으면 뇌졸중, 뇌출혈 담보는 없어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뇌혈관 진단비

 

뇌혈관 진단비 이해

보험에서 이야기하는 뇌혈관 관련 담보는 그림으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진)

뇌출혈은 뇌혈관이 터지는 질병입니다.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뇌동맥류가 터지는면서 발생하는 지주막하 출혈과 고혈압으로 인한 뇌내출혈입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 1/3은 사망하고 1/3은 장애가 남고 1/3은 큰 후유증 없이 회복합니다. 한마디로 2/3는 사망하거나 장애가 남습니다. 그만큼 큰 질병이고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출혈 코드는 I60~I62까지 입니다. 이 진단코드를 받으면 보험사에서 뇌출혈 진단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뇌혈관 환자들 중 위에서 말한 뇌출혈은 전체 뇌혈관 환자 중 약 10%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중풍, 뇌경색이 옵니다.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히는 질병으로 편마비 또는 언어장애가 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질병코드 I63입니다. 



뇌출혈과 뇌경색을 합처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험회사 담보 중 뇌졸중 담보가 있다면 뇌경색(중풍)과 뇌출혈 둘 다 담보가 있다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가장 범위가 넓은 뇌혈관 담보가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뇌혈관으로 진단코드를 부여하면 I60~I69까지 진단코드를 받습니다. 보험회사에 뇌혈관 담보는 이 모든 코드를 보장합니다. 그래서 뇌혈관에서는 가장 좋은 담보입니다.

 

그래서 보험을 준비할때는 뇌출혈보다는 뇌졸중, 뇌졸중보다는 뇌혈관 진단비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지 나중에 후회하지 않습니다. 

 

뇌혈관 수술비용 & 수술방법

뇌혈관 환자의 수술비용은 산정특례를 적용 받습니다. 의료비에 9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이 매우 잘 돼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수술비용이 1000만 원이 나와도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약 100만 원입니다. 
뇌혈관 수술은 관혈과 비관혈 수술이 있습니다. 관혈 수술은 피를 보면서 하는 수술을 이야기하고 비관혈 수술은 피를 안보면서 하는 수술을 이야기합니다. 보통 비관혈 수술을 시술이라고도 표현하는데 보험회사는 전부 수술로 구분합니다. 관혈 수술은 보험회사와 분쟁이 없습니다. 하지만 비관혈 수술의 경우는 분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들이 잘 몰라서 보상과가 시술이라고 안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거는 전문가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뇌혈관 진단비중 가장 많이 나가는 진단코드는 비파열 동맥류(I67.1)입니다. 뇌혈관이 꽈리 모양으로 부푸는 질병입니다. 질병에 원인은 아직도 모릅니다. 우연히 생긴다고 생각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때 코인 색전술을 받습니다. 
코일 색전술은 뇌동맥류안에 맥금을 넣어 꽈리 내부를 막아주는 시술입니다. 코인 색전술이 불가능하면 클립 결착 술을 받습니다. 코인 색전술은 비관혈 수술이고 클립 결착 술은 관혈 수술입니다. 두개골을 열고 하는 수술입니다.
뇌경색 환자는 혈전을 카테터로 끄집어 내 제거하거나 경동맥 협착이 심한경우 경동맥을 열어서 막고 있는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뇌혈관 보험적용 여부

  • 1.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뇌혈관 수술에서 환자가 부담한 금액은 실비 가능합니다.
  • 2.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네! 해당되는 수술비는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뇌혈관 수술비, 21대 질병 수술비, 질병수술비 등 전부 가능합니다.

 

  • 3.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뇌출혈 진단비만 있는 계약에서 뇌경색이 온다면 보장이 불가능합니다.

 

 

Q&A
  • Q1.뇌경색(I63)을 진단받았습니다. 뇌출혈 진단비만 보험에 있는데 보상 가능한가요?
     
    A.불가능 합니다. 보험사에 뇌출혈 진단비만 있다면 뇌경색은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 Q2. 진단비는 1회만 지급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수술비도 1회만 지급하나요?

     A.아닙니다. 수술비는 회당 지급합니다. 그래서 저는 진단비 보다 수술비를 추천드립니다.
    수술비도 진단비 처럼 크게 준비가 가능합니다.



  • Q3.보험을 오랫동안 넣었습니다. 근데 뇌혈관 진단비가 없습니다. 잘못된 보험인가요?

    A. 아닙니다. 오래된 보험에는 뇌졸중까지만 있는 게 맞습니다. 성인들은 원래 뇌혈관 담보를 넣을 수 없었습니다.
    한 2년 전부터 넣을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부분만 추가로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필요서류 & 범이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범이 생각

실무적으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가만히 보면 우리는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습니다. 진단비는 1회만 지급합니다. 하지만 수술비는 회당 지급합니다. 질문을 드리면 이렇습니다. 진단비로 돈을 받든, 수술비로 돈은 받든 중요하신가요??
저는 약속한 금액이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단비도 중요하지만 수술비를 더 준비하세요. 실무에서는 재수술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 진단비는 한 번만 지급하지만 수술비는 회당 지급합니다.
돈만내는 보험에서 돈 받는 보험으로 준비하세요. 합리적인 보험을 준비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