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후유장해 보험금 청구방법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질병후유장해 보험금 청구방법

by 보험범이 2022. 10. 11.
반응형

후유장해 2가지가 있습니다. 상해후유장해와 질병후유장해입니다. 후유장해는 장해분류표에서 정한 장해지급률에 해당하는 장해상태가 되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장해의 정도에 따라서 지급하는 보험금도 달라집니다. 장해의 판단기준은 보험사 약관에서 인정하는 판단기준을 따릅니다.

질병후유장해 썸네일

 

질병후유장해란

질병후유장해란, 질병으로 보험회사가 만든 장해분류표상 해당되는 장해상태가 되었을 때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장애우도 해당되고, 장애가 없는 것 같은데 질병, 상해 후유장해 진단비를 받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건 보험에서 보는 장애와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장애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질병후유장해 약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병후유장해 약관

보험회사에서 보는 질병후유장해는 질병을 진단받고, 장해분류표에 해당하는 장해입니다. 꼭 후유장해 진단서를 받아야 하는 건 아닙니다. 대표적은 후유장해가 바로 신장 투석으로 인한 75% 장해상태입니다.

 

혈액투석 통원 보험,실비,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혈액투석은 말기신부전증(N18.5) 환자들이 받는 치료입니다. 투석은 크게 복막투석과 혈액투석이 있습니다. 혈액투석 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말기신부전증에 대한 보험 해택의 모든

lbk-plan.tistory.com

 

질병후유장해 장해 분류표

장해 분류표에 중요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해’라 함은 상해 또는 질병에 대하여 치유된 후 신체에 남아 있는 영구적인 정신 또는 육체의 훼손상태 및 기능 상실 상태를 말한다.

  2. 영구히 고정된 증상은 아니지만 치료 종결 후 한시적으로 나타나는 장해에 대하여는 그 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 해당 장해지급률의 20%를 장해지급률로 한다. 이걸 한시 장해라고 합니다.

  3. 신체부위’라 함은 ① 눈 ② 귀 ③ 코 ④ 씹어먹거나 말하는 기능 ⑤ 외모 ⑥ 척추(등뼈) ⑦ 체간골 ⑧ 팔 ⑨ 다리 ⑩ 손가락 ⑪ 발가락 ⑫ 흉․복부 장기 및 비뇨생식기⑬ 신경계․정신행동의 13개 부위를 말하며, 이를 각각 동일한 신체부위라 한다. 다만, 좌․우의 눈, 귀, 팔, 다리, 손가락, 발가락은 각각 다른 신체부위로 본다.

장해분류표

후유장해는 기본적으로 맥 부라이 드 방식으로 후유장해진단서를 받아야 합니다. 국가에서 장애인 등록증이 나오고, 산재 장해등급이 나오고, 국가장애를 인정받았다고 해도 보험회사 후유장해 진단비를 다 청구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반대로 장해도 아닌 거 같은데, 장해진 단비를 청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치아에 결손입니다. 질병 또는 상해로 치아가 5개 이상 결손시 후유장해 5% 진단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결손

상해 후유장해 진단비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맥 부라이 드 후유장해 진단법으로 진단서를 받아야 합니다.

질병은 보험금 청구 전 보험사에 물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질병후유장해 보험 적용 여부

  •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 시점에 따라서 보상하는 한도는 다르지만 가능합니다. 치료에 들어간 비용은 실비보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후유장해 진단서 비용 및 장애 판정에 들어간 비용은 보상하지 않습니다.
  •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후유장해 진단비를 받는 상황의 수술이라면 수술비는 당연히 보장됩니다.

 

  •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원인이 상해인지, 질병인지 확인 후 해당하는 후유장해 진단비가 있다면 청구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Q&A

  • Q. 질병후유장해 진단비가 5000만 원 가입되어 있습니다. 한번 장해 진단비를 받으면 한도도 줄어드는 건가요?
    Ex) 2000만 원에 후유장해 진단비를 받았다면 이제 3000만 원만 남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질병후유장해 진단비는 하나의 질병당 보장합니다. 그리고 그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도 계속 따로 장해를 평가하고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 Q. 질병후유장해 진단비를 청구하려면 꼭 손해사정사를 고용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누가 봐도 명확한 질병후유장해 상황이라면 진단서로 질병후유장해 진단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췌장 전절제, 간이식, 말기신부전증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외 다양한 장해상태가 있습니다. 약관을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Q. 재해 분류표를 보면 상해 후유장해와 질병후유장해가 동일한데 차이가 있나요?

    A. 원인에 차이가 있습니다. 상해인지, 질병인지 차이입니다. 후유장해 진단비는 좋은 담보입니다. 넣을 수 있다면 넣는 게 좋습니다.

 

질병 후유장해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

보험금 청구필요서류 입니다. 아래와 같이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1. 후유장해진단서 (장해진단서에는 ① 장해진단명 및 발생시기 ② 장해의 내용과 그 정도 ③ 사고와의 인과관계 및 사고의 관여도 ④ 향후 치료의 문제 및 호전도를 필수적으로 기재)
  2. 해당보험사 보험금 청구서류
  3. 신분증 사본

보험범이 고객관리 서비스

 

보험범이 고객관리 서비스

보험범이 고객관리 서비스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 모든 보험사 보험금 청구입니다. 두 번째 기존 보험도 같이 관리해 드립니다. 세 번째는 보험금 분쟁 시 고객에 입장에서 보험금을 받을

lbk-plan.tistory.com

범이에게 카톡문의

 

보험범이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