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조영술 비용 실비,수술비,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심혈관조영술 비용 실비,수술비,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by 보험범이 2022. 1. 26.
반응형

심혈관조영술은 보통 심혈관 계통의 환자들이 시술, 수술 전에 받는 검사입니다. 조영술 비용만 보면 50~80만 원 정도입니다. 이건 조영제 및 X-선 비용입니다. 심혈관조영술은 심장 구조 및 심혈관의 상태와 모양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보통 부정맥 시술, 심혈관시술, 뇌혈관 시술 등 뇌, 심장에 관련된 치료 중에 많이 사용됩니다.

조영술 썸네일



심, 뇌혈관 진단과 조영술

심장질환, 뇌혈관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조영술이 필수적입니다. 협심증의 경우 처음 진료 후 의증을 예상하고 초음파도 할 수 있지만 최종 진단과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조영술을 받아 봐야 합니다.
조영술을 쉽게 설명하면 그냥 피가 어떻게 흐르는지 파악하기 위한 시술입니다. 뇌동맥류, 협심증 등 심, 뇌혈관 질병에 진단에 활용됩니다.

뇌혈관 조영술

 

 

심혈관조영술 비용 & 시술방법

심혈관조영술 비용은 약 50~80만 원 입니다. 치료에 목적이므로 대부분 조영술은 급여항목을 적용 받으실겁니다. 비용이 50~80만원 사이지만, 여기서 심혈관, 뇌혈관, 심장 관련 진단을 받는다면 산정특례를 적용받아 환자부담금은 크게 떨어집니다. 10~20만 원만 환자가 부담합니다.

 

 

심혈관조영술 시술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실 조영술은 그냥 주사제(조영제)를 주입하고 X-선을 찍는 게 전부입니다. 하지만 조영술 이후에 하는 시술이 중요합니다. 보통 심혈관, 뇌혈관 관련 시술할 때 조영술을 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손목 또는 허벅지에 국소마취를 합니다. 시술 시작 위치에 따라서 마취하는 부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후 병변이 있는 위치까지 카테터를 이동시키고 병변을 제거 또는 성형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진단서입니다.

심혈관 조영술 진단서



진단서에는 조영술만 있지만 이 환자분은 관상동맥 중제 술(관상동맥 성형술-스텐트 삽입술)을 받았습니다. 퇴원 기록지에 있는 수술명 stent implantation, coeonary 이게 관상동맥 성형술입니다.

협심증 수술확인서

기본적으로 진단서에 주상병 코드가 심혈관 질환 코드가 있고 관상동맥조영술이 추가적으로 있어야 하는데 의사 선생님이 보험을 잘 모르는 거 같습니다.

 

 

심혈관 조영술 보험적용 여부

  • 1.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조영술은 환자 상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진행됩니다. 치료에 연속이라 보상 가능합니다.
  • 2.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조영술만 한다면 받을 수 없습니다. 수술할 때 같이 한 거라면 그냥 수술비가 나가시는 겁니다.

 

  • 3.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심혈관 조영술을 한다고 해서 진단비가 나가는 건 없습니다.

 

Q&A
  • Q1. 심혈관조영술을 받고 수술 날짜를 잡았습니다. 보험가입이 가능한가요??

     A. 당장은 불가능합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고는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계약 전 알릴의무에 해당되기 때문에  최소 3개월은 지나야 합니다.


  • Q2. 조영술만 받고 시술은 따로 안 받았습니다. 나중에 시술을 받을 수도 있다고 설명 들었습니다. 보험을 준비할 수 있나요?

     A.1번 질문과 유사한 질문입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가능합니다. 시술을 받으시는 건 이제부터는 시간문제일 수 있습니다.



  • Q3. 심혈관조영술 시간은 어느 정도 되나요?

    A.30~50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당일 퇴원도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 범이 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범이 생각

뇌혈관, 심혈관 진단을 이미 받았다면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바로 수술 또는 시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면 바로 보험을 준비할 수 없습니다. 근데 바로 수술,시술을 받지 않고 추가 검사만 꾸준히 해보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걱정하시는 시술을 받더라도 수술비는 보상이 가능합니다. 유병 자라 고해도 전문가와 상의하면 좋은 보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