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실비 가능한가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통풍 실비 가능한가요?

by 보험범이 2022. 1. 13.
반응형

통풍 치료는 개인 실비보험이 적용 가능합니다. 또한 통풍이 있어도 일반 보험이 가입될 수도 있습니다. 보험에서는 통풍 진단비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실손보험에서 받는 보상이 전부입니다. 통풍 치료는 약물로 치료하는 게 일반적이며 수술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통풍썸네일

 

 

통풍이란

통풍이란, 우리몸에 있는 요산이 체외로 배출되지 못하고, 우리 몸 관절에 쌓이게 되어 결정 형태로 변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몸속 요산 수치가 높을 때 통풍 발작이 올 수 있습니다. 요산 수치를 높이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 금식, 음주, 심한 운동으로 탈수가 심하게 온 경우 등이 있습니다.

혈액 내 요산 수치가 7mg/dl 이상이 되면 몸속에 쌓입니다. 요산이 쌓이면 통풍이 더 심해집니다. 그래서 혈액 내 요산 수치를 5mg/dl로 유지해야 통풍 발작이 안생깁니다. 아직 통풍에 초기 단계라면 요산 수치를 6mg/dl 이하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통풍 치료는 요산 수치를 낮게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통풍 요산 수치



요산 결정이 지속적으로 쌓이고 쌓여서 덩어리를 만들면 이걸 '통풍결절' 이라 합니다. 통풍결절은 주로 요산이 많이 쌓이는 곳에 생기는데 엄지발가락, 발등, 발목, 발뒤꿈치, 손가락 등에 생깁니다.

 

 

통풍 치료방법과 합병증

통풍을 관리하는 약의 성분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염증(소염)과 통증(진통)을 줄여주는 약, 요산 수치를 줄 요주는 약입니다. 통풍은 꾸준한 약물치료가 필요하고 다른 대사질환 처럼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통풍은 혈액내 요산 수치가 높아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요산은 보통 신장을 통해서 걸러지고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신장에 요산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신장에 기능이 떨어집니다. 결국 신장이 나쁘면 통풍이 쉽게 올 수 있고 통풍이 있으면 신장에 기능이 쉽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에 결석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통풍 보험적용 여부

  • 1.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 2.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통풍은 대사 질환 입니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처럼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 병이지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질병은 아닙니다. 그래서 수술비 검토 안 하셔도 됩니다.

 

  • 3.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보험에는 통풍 진단비가 있습니다. 오래된 보험에는 없고 최근에 가입하는 손해보험사 담보에는 있습니다.
    30세 여자 기준입니다. 월 450원입니다.

통풍진단비

 

Q&A
  • Q1. 이미 통풍이 있습니다. 통풍 진단비를 가입하면 진단비를 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불가능합니다. 보험기간 중(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동안) 진단을 받아야지 진단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병자 보험에는 진단비가 없습니다.


  • Q2. 통풍이 있으면 보험가입이 불가능한가요?? 꼭 유병자 보험으로 가입해야 하나요?
     
    A. 아니요, 통풍이 있어도 일반 건강, 일반 실비 보험 가입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필요서류가 있습니다. 잘 관리되고 있는 통풍에 대해서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 Q3. 통풍 진단비, 실비 말고 보험이 적용되는 건 없나요??

    A. 통풍으로 치료 시 보험이 가능한 부분은 약값, 통원, 진단비 까지가 전부입니다. 통풍으로 수술을 하면 수술비 보장이 가능 하긴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수술까지는 안 하고 약물 치료만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필요서류 & 범이 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범이 생각

통풍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처럼 대사질환에 일부입니다. 통증 부위는 있지만 종양처럼 형태가 있는 질병은 아닙니다. 그래서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연속되어야 합니다. 통풍으로 크게 고통받는 환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통풍 치료에 대해서는 보험이 해줄 수 있는 게 많이 없다는 건 현실입니다. 하지만 통풍으로 보험을 확인해 보고 싶듯이 이번 기회에 다른 질병에 진단비, 수술비, 실비, 입원비, 사망 담보들이 잘 준비되었는지 확인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