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시술비용 보험 가능한가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부정맥 시술비용 보험 가능한가요?

by 보험범이 2021. 12. 14.
반응형

부정맥 시술비용과 건강보험 그리고 개인보험 적용 여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정맥 시술비용은 약 700~1000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의 산정특례를 적용받게 되고 실제로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약 100만 원 내외입니다.

부정맥 썸내일

 

 

부정맥이란

부정맥이란, 정상 맥박이 아닌 맥박을 전부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정상 맥박은 1분에 50~100회 정도 율동합니다. 하지만 1분에 100회 이상 뛴다면 빈맥이라 하고 50회 미만으로 뛴다면 서맥이라고 합니다.

심장 구조는 4개에 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에 있는 방은 심방, 아래쪽에 있는 방은 심실이라고 합니다. 심장에 위쪽에 생기는 부정맥을 심방성 부정맥이라고 하고 아래쪽에 생기는 부정맥을 심실성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의 종류는 이렇습니다.

  • 심방성 부정맥- 심방세동, 심방조동,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 심방 민맥
  • 심실성 부정맥- 심실 조기수축, 심실빈맥, 심실세동

부정맥 환자들은 평소에는 내가 내 심장이 뛰는걸 잘 못 느끼다가 갑자기 내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빨리 뛰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적이거나 계속된다면 전문의 상담 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부정맥이 기본적으로 위험한 부분도 있지만 합병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합병증은 뇌, 심혈관 질환입니다.
부정맥이 있으면 혈전을 쉽게 만들고 이 혈전이 우리 몸을 돌아다니다가 심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이 됩니다.
 

 

부정맥 시술비용 & 시술방법

부정맥의 시술비용은 약 700~1000만 원입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산정특례를 적용받으면 환자가 실제로 부담하는 금액은 약 100만 원 정도입니다.(시술 전 검사비용+부대비용 포함) 부정맥 시술 울 받는 환자들도 심장질환 중증환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급여를 적용 받으습니다.

진료비 영수증

부정맥 시술방법은 다양합니다.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심율동 전환술 등등 다양하지만 이번에는 전극 자극 도제 술의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정맥 시술 중 가장 많이 하는 걸로 알려진 전극도자 절제술 시술방법은 전신마취 후 대퇴부(허벅지) 쪽으로 카테터를 넣어서 부정맥이 발생하는 부분(심장)에 고주파로 전기 자극을 주어 심율동을 정상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보통 2박 3일 입원 후 퇴원합니다. 

부정맥 진단서

부정맥 중에 가장 흔한 부정맥은 발작성 빈맥 (I47)입니다. 이 질병을 가지신 환자가 전극 자극 도제 술을 받으면 성공률은 약 97%입니다. 거의 한번 하면 완치까지 가능하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부정맥 환자들은 시술을 받으면 완치율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부정맥 시술 보험적용 여부

  • 1.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 2.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네! 해당되는 수술비는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1-3종 수술비 (1종), 1-5종 수술비 (3종), 질병수술비, 21대 질병 수술비, 112대 수술비 등등

 

  • 3.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보험은 부정맥 진단비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보험은 부정맥 진단비는 없습니다. 해당 보험증권을 확인해야 알 수 있습니다.

 

Q&A
  • Q1. 부정맥 수술비를 실비에서 받았는데 수술 보험금을 또 받을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실손보험과 수술비는 별도 항목입니다. 실비는 환자 부담금에 대해서 보상하는 거고 수술비는 수술했다고 주는 비용입니다.


  • Q2. 시술이라고 하는데 수술비를 받을 수 있나요?
     A.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들은 시술이라고 하시지만 보험사는 수술로 인지 합니다. 만약 시술이라고 면책(보험금 지급 X)이라면 도움드리겠습니다.



  • Q3. 부정맥이 있습니다. 보험을 준비할 수 있나요?
    A. 유병자보험 또는 일반 보험도 준비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계약 전 알릴 의무 사항을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없다면 준비가 가능합니다.


  • Q4. 허혈성 심 잘 질환, 급성심근경색 진단비가 있습니다.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부정맥과 심혈관질환 진단비는 다릅니다. 그래서 진단비를 받고 싶다면 심혈관도 부정맥도 가능한 진단비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필요서류 & 범이 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범이 생각

부정맥이 있는 환자분들은 본인이 부정맥이 있다는 걸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1년에 1~2번 정도 갑자기 심한 부정맥이 찾아옵니다. 그리도 다시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부정맥이 있고 치료가 필요하다면 수술비 보험을 잘 준비하면 나중에 받을지 모르는 전극 자극 도제 술에 대해서 대비가 가능합니다. 완벽한 보험은 없지만 완벽에 가장 가까운 보험은 만들 수 있습니다. 보험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

 

보험범이 프로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