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진단비 서류 & 보험금 청구하는 법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골절진단비 서류 & 보험금 청구하는 법

by 보험범이 2022. 5. 5.
반응형

어느 보험이나 늘 들어있는 담보가 있습니다. 바로 골절 진단비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자주 청구되는 진단비 이기도 합니다. 골 전진 단비와 5대 골절 진단비의 차이와 보험금 청구 시 필요서류를 안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꿀팁은 뼈에 금이 가도 골절진단비 받을 수 있습니다. 금 간 것도 골절입니다.

골절 썸네일

 

 

골절진단비와 5대 골절진단비

골절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뼈가 부러진 걸 골절이라고 하죠. 근데 5대 골절이 어떤 건지 물어보면 보험 하는 사람도 잘 모르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험하는 사람(FC)도 모르는 사람 많이 있습니다.
여담인데, 본인 담당자가 보험을 잘 아는지 모르는지 알고 싶으면 질문해 보시면 됩니다."5대 골절이 모예요?"라고 질문하면 얼버무리거나 대답 똑바로 못하는 사람 많이 있습니다.
5대 골절은 머리(두개골), 목(경추), 허리(흉추, 요추), 골반, 대태골(허벅지 안쪽 뼈)입니다

5대 골절

5대 골절진단비를 받으려면 아래 나와있는 진단코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5대 골절진단비를 받을 수 있다면 당연히 골절 진단비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격적으로 의사 선생님들이 진단서에 써주는 질병코드(KCD분류표)에는 뼈에 금이 간 부분에 대한 진단코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뼈에 금이 가도 골절 진단코드가 들어갑니다. 결국 뼈에 금가도 골절진단코드가 나옵니다.
깁스치료비 또는 깁스 진단비로 통하는 담보는 깁스를 하면 받으신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깁스도 종류가 있고 해당되는 깁스만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사진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반깁스(샤워할 때 언제든지 풀 수있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통깁스(의사선생님이 특수한 기구로만 풀수 있는 깁스) 보상합니다.

깁스

왼쪽 사진은 보상이 불가능 합니다. 오른쪽 녹색 통깁스는 보상이 가능합니다.

 

 

골절 수술비 & 5대 골절 수술비

골절 진단 시 금이 간 경우는 의사 선생님이 특별히 해주는 치료가 없습니다. 단순 골절은 뼈를 돌려 다시 맞춰주고 깁스를 해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핀을 삽입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이때 보상이 가능한 수술비 담보가 바로 골절 수술비 담보입니다.
5대 골절은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머리(두개골), 목(경추), 허리(흉추, 요추), 골반, 대태골(허벅지 안쪽 뼈)입니다. 5대 골절 진단비 또는 수술비를 받을 수 있다면 일반 골절 진단비, 수술비도 당연히 받을 수 있습니다.
1개의 보험 상품이지만 담보는 각각 보상합니다.
Ex) 넘어져서 허리골절이 있었고 수술을 했다면 상해 수술비, 골절 진단비, 골절 수술비, 5대 골절 수술비, 5대 골절 진단비, 깁스치료비 등등 해당되는 담보는 다 받을 수 있습니다.

핀을 고정했다면 약 1년 정도 후 핀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습니다. 이때는 골절 수술비, 5대 골절 수술비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상해 사고당 1번의 수술비를 보상합니다. 이건 상해 수술비도 같습니다. 하지만 실손보험은 핀 제거 수술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면책기간을 확인 후 수술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면책기간인데 이걸 모르고 수술하시고 나중에 보장 안된다고 항의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골절 진단비 보험적용 여부

  • 1. 실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 2.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네! 해당되는 수술비는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Ex) 상해 수술비, 상해 1-5종 수술비, 골절 수술비 등등 상해 수술비 담보는 전부 가능합니다.

 

  • 3.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진단비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Q&A
  • Q1. 치아도 파절도 골절 진단비가 가능한가요?

     A. 치아도 뼈입니다. 그래서 골절 진단비가 가능한 골절진단비 담보가 있습니다. 보통 (치아 파절 제외) 이런 말이 있으면 불가능 하고 없으면 가능합니다. 해당상품에 약관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치아파절 진단코드는 S02.5입니다.


  • Q2. 골절 진단비, 상해 수술비 같은 종합 상해보험을 가입하는데 비용이 많이 드나요?

    A. 보통 운전자 보험에 같이 가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상해+운전자 보험입니다. 이때 보통 풀 담보라고 하면 3만 원 정도면 정말 가성비 높은 상해보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 범이 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범이에게 상담 신청
https://bit.ly/38O63oh

 

보험범이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