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비용과 간병인 보험 필요한가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간병인 비용과 간병인 보험 필요한가요?

by 보험범이 2022. 5. 7.
반응형

간병인 보험과 간병인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병인 보험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보험회사와 제휴된 간병인 업체에서 간병인을 보내주는 상품입니다. 24시간마다 맞교대로 돌아가면서 간병합니다. 두 번째는 간병인을 고객이 고용하고 7시간 이상 사용 시 가입금액을 보험금으로 보상하는 상품입니다.

간병인 보험 썸네일



간병인 비용과 현실

2019년 기준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입원 환자중 간병인을 사용한 사람에 1일 평균 금액은 약 83.745원이라고 합니다. 어떤 환자는 적게 쓰고 또 어떤 환자는 많이 쓴 값의 평균금액입니다.
환자의 가족이 간병인을 따로 고용하고 풀타임(24시간) 기준으로 하루에 약 13~15만 원 정도에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 간병인을 30일을 사용하면 390~ 450만원에 간병인 비용이 들어갑니다. 저는 실제로 그 금액을 주면서 간병인을 쓰는 가족을 도와드린 적이 있습니다. 사실 병원비가 무서운 게 아닙니다. 병원비는 1차적으로 건강보험에 도움을 받고 또 2차적으로는 개인 실비보험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만 있어도 병원비는 크게 부담이 되는 게 아닙니다. 하지만 간병인 비용은 실비보험에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간병인 사용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면 간병인 보험을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간병인을 불러주는 보험상품

간병인을 불러주는 보험상품의 경우 보험사는 제휴된 간병인 업체에 비용을 대신 납입하는 구조입니다. 1일(24시간 기준) 약 135,000원을 지급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고객은 간병인이 필요한 경우 해당보험사에 요청을 하면 보험사가 제휴된 업체에 알리고 업체에서는 간병인을 보내주는 구조입니다. 이때 고객이 납입하는 금액은 없습니다. 간병인 사용비용은 보험사가 알아서 제휴된 업체에 지급합니다.
사실 간병인 비용걱정 없이 24시간 도움을 받고 싶은 고객이라면 간병인을 불러주는 보험 상품을 가입하는 게 유리합니다. 진정한 간병인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에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비갱신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합니다. 인건비는 매년 오르기 때문에 고정된 금액만을 납입하는 비갱신 상품의 경우는 보험사가 나중에 100%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간병인을 불러주는 간병인 보험은 갱신형으로만 준비가 가능합니다.

간병인을 고객이 사용하고 돈으로 받는 상품

간병인을 환자가족이 고용하고 따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 할 수 있는 간병인 보험입니다. 이 상품은 간병인을 1일 7만원 이상 사용 여부를 기준으로 합니다. 7만원 이상 간병인을 사용하고 그 영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하면 약속한 정액 금액을 받는 상품입니다. 7만 원 미만인 경우는 가입 금액의 50%만 보상합니다.

간병인 7시간 보상

Ex) 12시간 간병인을 사용하고 8만 원을 고객이 간병인에게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그럼 7만 원 이상 사용한 경우로 약속한 12만 원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간병인 사용비용을 주고 약 4만 원이 남는 겁니다.

간병인을 부분적으로만 활용하는 상황이고 현금으로 보상을 받는 게 좋은 경우, 간병인을 사용하고 돈으로 받는 상품이 좋습니다.


Q&A
  • Q1. 치매환자가 간병인을 사용하면 간병인 보험에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치매보험과 간병인 보험은 전혀 다른 상품입니다. 치매가 걱정이 돼서 간병인 보험을 준비한다면 나중에 크게 후회하실 수 있습니다.



  • Q2. 간병인을 보내주는 상품과 간병인을 사용하고 돈으로 받는 상품중 어떤 상품이 좋은 건가요?
     
    A. 이건 소비자가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두 상품에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면 결정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건 소비자마다 생각이 달라서 딱 정해진 정답이 없습니다.




  • Q3. 간병인 보험에 대략적인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A.50대는 약 2~3만 원, 60대는 3~4만 원대, 70대는 4~6만 원대입니다. 직업과 성별에 따라서 금액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또 간병인을 불러주는 상품인지, 아님 간병인 사용 후 돈으로 받는 상품인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 Q4. 간병인 보험 가입 시 소비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은 어떤 내용일까요?

    A. 당연히 보상하지 않는 손해에 대한 내용과 그리고 모든 병원을 동일하게 보상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어떤 병원에 입원해서 간병인을 사용하는지, 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에서는 어떻게 보상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면책기간(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간)이 존재합니다.
간병인 보험 보상하지 않는 손해


필요서류 & 범이 생각
  1. 진단서(진단코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6.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7. 간병비용 영수증(사진 참고)
보험금 청구 서류

범이에게 상담 신청
https://bit.ly/38O63o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