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결절 수술은 환자의 상태마다 달라질 수 있지만 3일 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하며, 수술 시간은 1시간 이내로 이루어지고 성대결절 수술비용은 본인부담금은 50-70만 원 정도입니다. 성대결절 수술 시 개인보험의 수술비담보와 실비보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 진단비는 보험에 없습니다.
성대결절 이란
성대결절은 주로 말을 많이 하는 직업에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보존치료를 먼저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 성대결절의 정의
성대 결절은 지속적인 음성의 남용, 무리한 발성으로 인해 성대에 결절(성대 점막의 좁쌀만 한 크기의 작은 혹)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는 6~7세 남자 어린이, 30대 초반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가수, 교사 등과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 성대결절의 원인
-음성을 지속적으로 남용하거나 발성을 무리하게 하여 생깁니다.
-6~7세경 남자 어린이 또는 30대 초반의 여자, 가수, 교사 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구개열이 있는 어린이가 연구개 인두 부전을 보상하기 위해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면서 성대 결절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되는 진동으로 성대 점막이 자극을 받으면서 점막하부종, 혈관 저류, 울혈, 출혈이 진행됩니다. 기저막의 비후, 섬유화가 발생하여 결절이 점차 단단해집니다. (보통 노래나, 강사 등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이 대표적입니다.)
- 성대결절의 증상
① 목소리의 변화(애성)은 음성 남용이나 상기도 감염 후에 자주 재발합니다.
② 일반적으로 대화할 때보다 노래할 때 더 민감하게 느껴집니다.
③ 결절이 성대 진동을 방해하여 지연 발성, 고음에서의 분열 또는 부드럽지 못한 소리, 이중 음성 등이 발생합니다.
④ 병의 경과나 음성 남용 등에 따라 결절의 크기, 색깔, 대칭도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양측성입니다. 미세혈관 확장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⑤ 결절의 크기는 좁쌀 또는 쌀알 정도입니다. 그 모양은 원형이나 원뿔형이며, 성대 앞쪽 1/3과 중간 1/3 경계 지점에서 잘 발생합니다. - 성대결절의 진단
-후두 내시경 및 굴곡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면, 발성할 때 마찰이 가장 많은 부위인 막성 성대의 중간 지점에 넓은 기저부를 가진 하얗고 두꺼워진 성대 점막이 관찰됩니다. 후두 미세진동 검사를 시행하여 점막 파형의 유무를 정확하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성대낭을 감별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대낭은 주로 편측성입니다. 후두 미세진동 검사상 성대 진동이 중단되는 특징이 나타납니다. 성대낭의 크기가 작으면 감별하기 어려우며, 수술 중에 성대낭이 확인되기도 합니다.
성대결절 수술 과정 및 수술비용
성대결절 수술 과정
- 환자를 수술대 위에 앙와위로 눕게한 후 전신 마취를 시행한다.
- 환자의 어깨 밑부분에 받침대를 놓아 고개를 약간 신전시킨 후, 소독하고 멸균된 포로 덮는다.
- 치아 보호기를 착용시키고, 현수 후두경 (suspension laryngoscope)을 구강 내로 넣는다.
- 혀, 후두개곡, 후두개를 차례로 지나도록 현수 후두경을 조심스럽게 넣는다.
- 현수 후두경을 성대까지 보이도록 접근시켜 고정한다.
- 수술 현미경하에서 후두 미세 수술 기구(laryngeal knife, scissors, grasping forceps 등)를 사용하여 결절이나 폴립 등의 병변을 제거한다.
- 지혈 솜으로 압박, 혹은 소작법, 레이져 등을 사용하여 지혈시킨다.
- 현수 후두경을 구강내로부터 꺼낸 뒤 수술을 종료한다.
전체 수술시간은 1시간 이내로 끝나지만 수술자체를 시작함에 앞서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이니 만큼 쉬운 수술이라고 장담할 순 없습니다. 환자의 상태 및 치료과정에 따라 입원기간은 3일 정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 수술비용 중에 환자가 부담하는 본인부담액은 50-70 만원 정도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본인 부담금은 환자가 실제로 납입한 병원비용 입니다. 그리고 그 비용은 환자상태, 병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 보험 적용 여부
- 성대결절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성대결절로 진료 시 또는 수술을 받을 경우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비보험은 계약시점(가입일)에 따라서 보상하는 한도가 전부 다릅니다. 가지고 계신 실비보험의 계약일자를 확인하시고, 아래 링크를 통해서 보상비율을 확인해 보세요. 실비보험은 가입시점에 따라서 1~4세대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세대마다 보상하는 한도와 비율이 전부 다릅니다.
계약 시기에 따른 실비보험 보상내용
실비보험은 계약 시기에 따라 보상하는 한도가 다 다릅니다. 1~4세대 까지 보상내용이 다르고 면부책 내용도 다릅니다. 1세대(표준화 이전실비), 2세대(09년10~17년03월), 3세대(2017년04월~21년06월), 4
lbk-plan.tistory.com
- 성대결절 수술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수술비는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질병수술비,1-5종수술비,N번대 질병수술 등등) 질병수술비 해당되고, 1-5종 수술비는 2종 수술비가 해당이 됩니다. N 번대 질병 수술비의 경우는 회사마다 약관이 달라서 약관에 해당 질병코드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성대결절 질별코드는 J38.1(성대 및 후두의 폴립 Polyp of vocal cord and larynx)입니다. 해당 질병코드가 N 번대 질병에 있으면 보상이 가능합니다. 아마 많은 보험회사의 N 번대 질병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
- 성대결절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개인보험에 성대결절 진단비는 없습니다. 담보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술비를 중복으로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꼭 진단비로 받아야 하는건 아닙니다. 수술비를 중복으로 가입하면, 중복으로 보상이 가능합니다. 수술비 보험을 합리적으로 준비한다면 좋은 계약을 준비할 수 있고,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 Q&A
- Q. 이미 성대결절이 있는것 같습니다. 자주 병원을 가는데 나중에 수술도 고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보험을 준비하면 나중에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A. 계약전 알릴의무를 확인 후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말을 많이 하는 직업으로, 자주 성대에 무리가 간다면 수술비 보험을 미리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설대결절이 아니라 대장용종으로도 받을 수 있는 보험이기 때문에 아주 가성비가 높은 보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Q. 성대결절로 진단받아 수술을 했는데, 결절을 2개 제거 했다고 합니다. 그럼 수술비도 2번 받을 수 있나요?
A. 불가능 합니다. 한 번의 수술로 종양을 2개 제거해도 1회의 수술로 간주합니다. 수술비를 2번 받고 싶다면, 특정시기에 가입한 보험 중에, 두 성대결절이 서로 다른 질병이라는 걸 고객이 보험사에 입증하시면 됩니다. 근데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냥 한번 받으시면 됩니다.
- Q. 성대결절로 꼭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A. 아닙니다. 꼭 무조건 수술을 해야하는건 아닙니다. 음성치료, 음성휴식 및 충분한 휴식 후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고, 병원에서도 수술을 추천할 때 그때 고민해 보시면 됩니다.
성대결절 보험금 청구 필요서류
성대결절 보험금 청구필요서류입니다. 아래와 같이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 진단서(진단코드, 환자상태, 수술명, 입퇴원 날짜 들어가게)
- 진료비 영수증
- 진료비 세부내역서
-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 해당보험사 보험금 청구서류
- 신분증 사본
- 의무기록사본 전체(보험 서류 때문에 병원에 2번가는걸 방지하기 위함)
보험범이 고객관리 및 소개
보험범이 고객관리 서비스
보험범이 고객관리 서비스는 크게 4가지입니다. 첫 번째 모든 보험사 보험금 청구입니다. 두 번째 기존 보험도 같이 관리해 드립니다. 세 번째는 보험금 분쟁 시 고객에 입장에서 보험금을 받을
lbk-plan.tistory.com
범이에게 카톡문의
보험범이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보상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립선 초음파 검사비용,실비 받을 수 있나요 ? (0) | 2023.05.06 |
---|---|
협심증,뇌졸중 실비,수술비,진단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0) | 2023.05.06 |
간초음파 검사비용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 (0) | 2023.05.05 |
뇌동맥류 보험,수술비(코일색전술),실비 받을 수 있나요? (0) | 2023.05.05 |
두통으로 MRI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0) | 2023.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