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47 언어장애 치료비용 실비,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보상일기

R47 언어장애 치료비용 실비,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by 보험범이 2022. 7. 20.
반응형

R47 언어장애로 치료비용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실비보험 청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유아들은 시각적으로도 말하는 걸 배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마스크가 일상화되어 말이 느리고, 언어에 장애가 오는 애기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이때 언어치료를 받게 되는데 실비보험 적용 여부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언어장애 썸네일

 

R47 달리 분류되지 않는 언어장애

언어장애 진단코드

언어장애 R47코드로 보험금을 청구하면 처음에는 아무말 없이 일단을 보험금을 지급해 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건 실제로 일시적인 언어장애 일 수 있습니다. 언어장애는 보통 만 3세 이상의 아이가 6개월 이상 꾸준한 치료를 받았는데도 큰 진전이 없으면 R코드에서 F코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사는 처음에는 일단 실비보험을 잘 지급해 주다 피보험자 나이가 만 3세 이상이고, 치료가 시작되고 6개월~1년이 지나는 시점에 현장심사를 나온다고 하는 겁니다.

현장심사 및 의료자문은 보험사의 권리입니다. 이때는 계약을 받은 담당 FC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의학적인 판단을 도와주거나, 심사결과를 바꿀 수는 없지만 전체적인 내용과 진행상황은 이야기해줄 수 있을 겁니다. 보험 담당자가 잘 모르는 경우는 그 FC가 보상을 많이 아는 담당자가 아니라서 그런 거니 많이 아시는 분을 소개받으시면 됩니다. 소비자 혼자, 보험회사를 상대로 대응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무슨 서류에 어디에다 어디까지 싸인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자문이 이루어지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이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언어장애 치료비용

언어장애로 인한 치료는 치료하는 병원과 센터마다 다르지만 1회에 0~12만원 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결코 저렴한 비용은 아닙니다. 이런 언어 장래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는다면 1년 치료비는 약 1000만원 이상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걸 실비보험으로 처리해주는 보험사 입장에서는 현장심사와 의료자문으로 진짜 일시적인 언어장애인지 아님 자폐성 장애인지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어 하는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병원에서도 과잉진료 및 치료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언어치료가 필요한 아이들과 그 부모님들이 지금 피해를 보고 있는 겁니다. 보험사와 분쟁할 때는 목소리가 크다고 이기는 건 없습니다.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확히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언어장애 보험적용 여부

  • 실비보험 받을 수 있나요?
    R47-49 코드를 진단받으면 실비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F80 등 F코드를 진단 받으면 실비는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실비보험에 약관에 보상하지 않는 손해에 F80코드가 있습니다.

보상하지 않는 손해

  • 진단비 받을 수 있나요?
    언어장애로 장애인 복지법에서 정한 언어장애 진단을 받으면 4대 장애 진단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위 장애를 진단받아도 보상은 가능합니다. 자폐성 장애를 진단받으면 언어장애가 하위 장애로 들어갑니다. 이때도 진단비는 받을 수 있습니다. 자폐 진단을 받으면 질병후유장해 진단비도 확인하세요.

언어장애 분쟁문

 

Q&A

  • Q1. 병원이 아닌 치료센터에서 치료받아도 실비가 가능한가요?

    A.불가능합니다. 실비는 의료기관에서 치료에 목적으로 발생한 의료비를 보상합니다. 치료받는 샌터가 의료법에서 정한 의료기관이면 가능하지만 아니면 불가능 합니다. 

 

  • Q2. 처음에는 R코드로 실비보험을 보상해줬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전화가 와서 현장심사를 하겠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현장심사를 거절하면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을 거절합니다. 심사를 나오는 목적은 일시적인 언어장애 R코드가 맞는지 아님 연구적인 장애 F코드 인지를 확인하려는 겁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보상을 해주는 겁니다. 일시적 언어장애 R코드 일 수 있으닌깐요 하지만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지속적으로 계속 청구가 들어오면 현장 심사가 나갑니다. 모든 아이들이 F코드를 진단받는 건 아닙니다. 일부 아이들이 F코드를 진단받습니다. 보험사는 약관에 어려운 내용을 이야기하며 현장심사와 의료자문을 이야기합니다. 약관의 내용입니다.

약관 의료자문 내용

  • Q3. 언어장애가 치료력이 있거나, 치료 중이면 보험가입이 어려운가요?

    A. 인수거절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나중에 다시 가입시도를 해보셔야 합니다.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는 이렇게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1. 진단서(진단코드 들어가게)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약제비 영수증(약봉투 가능)
  5. 해당 보험사 보험금 청구서류
  6. 신분증 사본

범이에게 상담 신청

 

보험범이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반응형

댓글